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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자동차, 뜬구름이 아니다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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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가 알아서 몰리면 좋겠다" 운전 중에 졸릴 때만큼 나쁘지 않게 한번쯤은 해봤을 생각이었다.차가 운전을 해주면 소음에 견디는 고통의 시간이 편안한 휴식 시간이 될 것이니 예기하고 있었다.그런데 이 꿈같은 이 스토리가 어느새 현시로 다가왔다. 잠시나마 손발을 쉴 수 있는 반자율 운전 기술은 널리 퍼졌고, 최근에는 정체로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양산차가 나쁘지 않을 정도로 기술이 급성장했습니다. 운전자의 소음을 허락하는 자율주행 기술, 얼마나 아름답지 않았을까.6단계의 기술 로드맵, 반쯤 온 더 이상 설명한 정체의 길에서 자율 주행하는 차는 돈 샌디 A8이었다 할지 날, 양산 차 중 가장 진보된 천장률 주행 자동차로 고속 도로 시속 60km이하의 속도(길이 막히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TV를 봐도 좋을 정도로 모든 것을 제어하고 운전자가 온 뒤 주차까지 마음대로 해낸다.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이하 SAE)기준 총 여섯 단계 중 수준 3에 속하는 기술.그들은 자율주행 시간까지 거의 절반을 조금 넘는 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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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SAE기준 3은 어떤 전 도쵸쯔카. 첫단 SAE, 자율 주행 자동차 분류 기준에서 보면 운전자가 모든 것을 제어하는 수준 0에서 운전자가 필요 없는 수준 5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합니다. 수준 0은 0이라는 숫자에서 보듯이 자율 주행 기술 없이, 레벨쵸쯔은 속도 제어 기술 또는 조향 제어 기능이 들어가는 단계다. 우리가 어떻게든 접하는 긴급 제동 보조 기능 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선이탈 방지 장치가 들어간 상태에서 긴급 제동과 차선이탈 방지 기능이 들어간 쌍용 티볼리가 레벨 최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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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 2는 요즘 한창 대세다. 이야기도 많고 탈도 많은 테슬라 오토파하날롯이나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가·감속 및 핸들 제어 기능이 연동해서 운전자 감시 아래 좀 자율 주행이 가능한 차원에서 일시 고급차만의 기술이었지만 최근에는 기아 K5 같은 대중 차까지 빠르게 퍼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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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3은 방금 들어섰다. A8이 레벨 3에 진입했지만 수준 2와 모든 차가 모두 수준이 같지 않게 레벨 3개시 단계로 보면 된다. 레벨 3은 운전자 감시 없이 자율 주행이 가능하지만 필요할 때 운전자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다. 초보자에게 운전을 맡기고 잠시 쉬었다가 복잡한 곳에서는 숙련된 운전자가 교체해 주는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A8이 발매되어, 이 단계로 바뀌는 중이니, 최근 우리의 수준은 레벨 2와 수준 3중간 단계의 레벨 2.5쥬소움으로 추측할 수 있겠다(물론 레벨 2.5 같은 것은 기준에 없다).다음 레벨 4부터는 꿈 같은 자동화가 시작된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완료할 수 있는 단계다. 만약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할 때 운전자가 (졸도나 소음 등으로) 반응이 없다면 도로에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시험주행 중인 구글과 우버의 자율주행 테스트카가 이 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시험 주행 중 잉묘은사 거가 발생하는 말다툼이 벌어졌지만 업계는 2020년 쥬소움에는 레벨 4자 유루 성주의 외출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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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5는 자율 주행 차의 완성이다. 운전자가 필요했던 수준 4와 달리 운전자는 전혀 필요 없다. 80년대 America의 드라마<전격 Z작전>의 '키트(KITT)'처럼 멀리서 부루가·제멋대로 주차하면 보낼 수도 있다. 아직은 컨셉카로 자신 만날 수 있으며 2030년쯤은 있어야 실현될 전망이다.30여년 전 드라마 속의 꿈을 이루려면 앞으로도 10년은 더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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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실현, 기술만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만약 자율주행 중 사고가 나면 누구에게 책이 있는지 물어야 하나 자율주행차를 제조한 제조사? 자율주행차를 맹신한 승객? 명쾌한 답을 주고 싶지만 아직은 힘들다. 관련 법과 제도가 조금씩 갖춰지고 있기 때문이었다.이러한 문재는 이 3월 미국에서 우보, 자율 주행 차가 사망 사고를 내 화제에 올랐다. 피해자는 밝혔는데도 가해자는 관련 기준 미달로 자동차 업체 볼보거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우보거나 운전석에 앉아 있던 사람인지 최근까지도 애매한 상태이다(7월 기준). 그래서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관련법과 제도를 서둘러 준비하고 있다. 일본 그는 자율 주행 수준 3까지는 운전자가 책을 지는 방향으로 개정 방안을 마련했고, 독일은 사고의 책이다 대부분을 운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영국은 사고 유형에 따라 운전자와 제조사의 과실 비율을 달리하는 의도를 조사 중이었는데, 우리 자신은 아직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우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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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킹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중 해킹을 하면 쉽게 승객의 목숨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 구더기가 무서워 뒷북만 치겠느냐고 낙관하지만 자율주행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만큼 뚜렷한 대책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1조의 자동차에 대한 문제이다. 2020년이 되면'모두 자율 주행 차만 타야 한다'와 법을 개정하면 간단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잠시 도로 위 주체는 자율 주행 기술이 없는 1반의 차이다.자율 주행 차와 1쌍의 차가 섞이고 달려야 한다는 소음.1반의 차는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도로 위의 불청객처럼 완전 자율 주행 레벨 5의 실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로써 1각에서는 자율 주행이 진행되면, 1반 자동차의 주행은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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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하나 30년 자동차 역사상 가장 큰 뵤은쵸은 르 가져왔다. 단순한 탈 것의 변천에 머무르지 않고, 타는 방법까지 바뀌므로, 자동차를 기초로 하는 우리의 생활도, 뿌리째 바뀔 것입니다. 변천 크기만큼 적잖은 진통이 따르겠지만 교통문재 감소율 하락폭만 봐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이점은 엄청나다. 과도기에 접어든 요즘 더욱 빈틈없이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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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Deep Learning) 직역하면 '깊은 학습'이라는 뜻처럼 컴퓨터가 수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을 판단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딥러닝 기술이 탑재된 차가 깜빡이를 켠 차가 수십 번 이상 차선 변경하는 것을 보고 깜빡이를 켠 차는 차선 변경을 하기 때문에 미리 주의해야 한다고 학습하는 것과 같다. 데이터가 쌓일수록 똑똑해지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더 복잡한 상황까지 대응할 수 있다. 정말 그래서 이 20하나 6년,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을 벌인 인공 지능 알파 고도 디플러 닌 기술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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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G무선 통신'운전은 단독의 것은 아니다'라는 운전의 달인들의 이야기처럼 자율 주행 차도 소통이 필요하다. 차와 차, 차와 사람, 그리고 차와 도로 시설이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밀한 대용량 지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당장 5G무선 통신 기술(이하 5G). 최근 4G보다 270배 빠른 20Gbps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자율 주행 차가 더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시속 100km를 달리는 차가 정지 신호를 받자 가족, 4G는 1.1m진행 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만 5G는 불과 2.7cm를 거친 뒤 작동할 만큼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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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입니다(LIDAR) 레이더를 잘못 잡은 게 아니다. 전파로 물체를 탐지하는 레이더와 달리 라데스는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는 센서다. 주변을 3D로 파악하는 성능이 탁월했으며 최근 자율 주행 차의 눈이라고 불릴 만큼 주목된다. 원리는 쉽다. 주변에 레이저 광선을 쬐고 반사돼 돌아올 때까지 걸린 시간을 토대로 주변을 파악한다. 원래 가격이 1억원 상당할 정도로 높은 크기도 크고 양산 차에 사용되기가 어려웠지만 최근 값이 100만원대로 떨어지고 사이즈가 축소되는 등의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윤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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